본문 바로가기
꿀정보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사망자 재산조회]

by mailgame 2020. 12. 15.

저는 워낙에 흙수저라서 부모님이 돌아가셔도 받을 유산이 없습니다. 그냥 스스로 열심히 살아가는 방법밖에는 없는데요, 혹시라도 받을 유산이 많으신 분들은 오늘 제가 알려드리는 사망자 재산조회 또는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두는것도 좋을 것 같네요.



정부24 사이트에서 상세한 안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메인화면 상단에 있는 검색창에다가 위의 그림과 같이 키워드를 잡고 검색하시면 관련 서비스를 안내하는 링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사망신고시 상속의 권한이 있는 자가 사망자의 재산조회를 통합 신청할 수 있도록 하여 사망처리 후속절차의 번거로움을 없애고 상속과 관련하여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피후견인의 재산조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관기관은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자치안전행정국 민원여권과이고, 한번의 통합신청으로 사망자와 피후견인의 재산조회 결과를 문자와 우편으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통합처리 대상 재산조회 종류는 총 11종인데요, 위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대상은 방문신청과 온라인신청으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피 성년후견인 재산조회 신청 자격은 법원이 선임한 민법 제929조 및 제959조의 2의 성년후견인 및 한정후견인입니다. 피성년후견인 재산조회 신청 자격은 온라인 신청이 불가합니다.



신청기한은 사망일이 속한 달의 말일부터 6개월 이내에 가능하고, 가까운 구청이나 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일부는 온라인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절차는 사망자 재산조회의 경우와 피후견인 재산조회로 구분되어 있으며, 구비서류는 방문신청과 온라인신청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들께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