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정보

사망자 재산조회 및 채무조회

by mailgame 2020. 12. 21.

저축은행중앙회 소비자포털 사이트를 활용하여 사망자 재산조회 또는 채무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본인이 상속인일 경우에 저런 정보들을 알아야 대비를 할 수 있을텐데요, 혹시나 모르셨던 분들은 오늘 저와함께 공부해보도록 합시다.



일단은 SB 소비자포털 사이트를 찾아서 접속합니다. 네이버라든지 다음 및 구글 등을 활용하여 검색하시면 바로가기를 통할 수 있는데요, 메인화면 상단 우측에 있는 [금융서비스] 메뉴를 눌러서 [상속인재산조회] 항목을 선택합니다.



상속인 등이 피상속인의 금융재상 및 채무를 확인하기 위해서 여러 금융회사를 일일이 방문하는데 따른 시간적 경제적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하여 금융감독원에서 조회신청을 받아



각 금융회사에 대한 피상속인의 금융거래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접수번호 11자리와 피상속인 정보를 입력하고 [조회하기] 버튼을 눌러서 조회할 수 있어요.



접수처와 신청서류는 위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는데요, 상속인이 직접 신청하는 경우 2017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언제 사망했는지에 따라서 구비서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실종자, 피성년후견인, 피한정후견인, 상속재산관리인은 상속인 직접 신청시 필요서류와 등기사항증명서가 있어야 합니다.



대리인이 신청할 경우와 사망자가 외국인인 경우 필요한 서류들도 잘 정리되어 있으니 참조하세요. 그럼 이상으로 사망자 재산조회 또는 채무조회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