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정보

연말정산 미리보기 [연말정산 모의계산]

by mailgame 2022. 9. 5.

국세청 홈택스 페이지를 활용하면 연말정산 미리보기 또는 연말정산 모의계산 서비스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이라는 것은 급여소득에서 원천징수한 세액의 과부족을 연말에 정산하는 것을 말합니다. 국세청에서 1년동안 간이세액표에 따라 징수한 근로소득세를 매년이 끝나고나서 다시 따져보는 절차인데요, 실제 소득보다 많은 세금을 납부했다면 초과 금액만큼 돌려주고, 적은 세금을 납부했다면 적게 낸 만큼을 징수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세금종류별 서비스] 영역의 [세금모의계산] 메뉴를 선택합니다. 다양한 모의계산기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연말정산 자동계산] 항목을 눌러서 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




과세대상급여액의 차이 등으로 원천징수의무자가 실제로 연말정산한 금액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귀속연도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저는 2022년으로 골라보았으며 이용방법은 다음을 참고해주세요.

 

▶ 연말정산 자동계산기 이용절차




 

  1. [총급여 기납부세액 수정] 버튼을 눌러서 총급여 및 기납부세액을 입력합니다.
  2. 소득공제 공제항목명의 우측에 있는 [+수정] 버튼을 눌러서 공제금액을 입력합니다.
  3. [세액감면/소득공제] 항목명의 우측에 있는 [+수정] 버튼을 눌러서 가면 또는 공제금액을 입력합니다.
  4. 공제항목명의 공제와 관련되는 값을 모두 입력한 후 반드시 [계산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5. [계산결과상세보기] 버튼을 눌러서 공제액과 추가납부세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도 임의로 급여조건을 입력하여 계산결과를 확인해보았는데요, 여러분들도 총급여를 입력해서 결과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소득세 기납부세액은 매월 봉급에서 미리 낸 소득세로, 지방소득세는 제외됩니다. 총급여액은 의료비 및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 계산시 활용되며, 근로소득공제는 근무기간에 따른 월할 계산을 하지않고, 총급여액에 따른 공제금액을 계산합니다.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안내>

https://mailgame.tistory.com/1761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 Jobis (잡이스)

잡이스 고객센터 페이지를 참고하여 중도퇴사자 연말정산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이란 급여소득세 원천징수를 한 1년동안의 소득세에 대해서 연말에 넘거나 모자라는 액수를

mailgam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