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정보

금융결제원 CMS 이용안내

by mailgame 2023. 2. 8.

CMS는 Cash Management Service이며, 은행 및 금융투자회사 등 금융회사와 금융결제원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서비스로서 쉽고 편리하게 이용기관의 고객계좌에서 자금을 출금하거나 고객계좌로 자금을 입금하는 서비스입니다. 이용대상은 법인사업자, 개인사업자, 임의단체, 학교, 유치원 등 각종 자금 수납 및 지급업무를 편리하게 수행하고자 하는 업체입니다.

 

금융결제원 CMS 서비스는 물품대금이나 보험료 및 회비 등 이용기관이 수납해야 할 각종 자금을 다수의 고객 계좌에서 인출하여 이용기관이 지정한 계좌로 입금해주거나,




급여/배당금/적립금/환불대금 등 이용기관이 지급해야 할 각종 자금을 이용기관의 지정계좌에서 출금하여 다수의 고객 계좌로 입금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용절차는 CMS 신청, 이용, 해지 순이며 각 절차에 대한 이용방법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세요.

 

CMS 이용계좌의 경우, 출금이체의 수납계좌 및 입금이체의 지급계좌는 결제원이 부여하는 이용기관 관리코드 당 각 1개만 지정할 수 있으며 계좌의 추가가 필요한 기관은 추가로 CMS 이용신청이 필요합니다.




금융투자회사 및 증권사의 법인계좌는 이용기관과 이용기관 고객 모두 CMS 이용계좌로 지정할 수 없습니다. 금융투자회사 및 증권사의 개인계좌는 CMS 이용계좌로 사용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는 타 CMS와의 비교를 보겠습니다. 사업방식, 금융기관 인프라, 거래주체 및 자금정산방식, 처리시간, 자금 정산주기에 대하여 금융결제원과 타사업자가 어떻게 다른지 안내하고 있으니 위의 표를 참고해보세요.

 

<관련글>

https://mailgame.tistory.com/1844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 사이트 - 퇴직연금제도

나의 연금정보를 한번에 확인해볼 수 있는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 사이트에 접속하여 퇴직연금제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해당사이트가 없었을때에는 그동안 자신이 가입한 연금 상

mailgam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