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정보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정부24 민원서비스 활용]

by mailgame 2023. 12. 14.

지적도(임야도)는 토지대장에 등록된 토지의 경계를 밝히기 위한 도면인데요, 국가가 만들어 보관하는 지적공부의 일종으로 토지소유권 확립상 중요한 요소입니다. 도면에는 토지의 소재, 지번, 지목, 경계 등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정부24 민원서비스를 활용하여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및 발급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정부24 (gov.kr))에 접속해서 검색창에 [지적도] 또는 [임야도] 정도로 키워드를 잡아서 검색하시면 [민원서비스] 영역에서 해당 민원사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민원은 지적도나 임야도 등 지적공부의 등본을 발급 또는 열람하고자 할 때 신청하는 민원사무이고, 어디서나 민원처리가 가능한 민원입니다.

 

신청방법은 인터넷, 방문, 팩스, 우편, 민원우편, 전화로 할 수 있고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처리기간은 즉시(근무시간내 3시간)이고, 지적공부 열람 등본 발급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수수료는 등본 700원 및 열람 400원이지만, 전자민원(인터넷) 발급 열람시에는 무료입니다.




방문신청시 접수와 처리는 시/군/구 및 읍/면/동에서 합니다. 신청시 제출해야 하는 구비서류는 없지만, 담당공무원 확인 및 본인정보제공 요구사항을 본인이 행정정보공동이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에는 민원인이 제출해야 합니다.

 

신청서 작성예시는 위의 그림을 참고하세요.

 

신청내용에서는 대상토지소재지 주소와 축척을 입력합니다. 수령방법선택에서는 수령방법과 수령기관을 선택해주시고, 발급부수와 신청일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붉은색 점으로 표시되어 있는 부분은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관련글>

https://mailgame.tistory.com/1867

 

개인채무 조회 신청서비스

정부24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개인채무 조회 신청서비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검색창에다가 아래 그림처럼 키워드를 잡고 검색하시면 [신청서비스] 영역에서 1건

mailgame.tistory.com

https://mailgame.tistory.com/1854

 

사망자 부동산 조회 (상속재산 조회서비스)

국세청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상속재산 조회서비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망자 부동산 조회를 포함하여 금융거래 및 재산에 대한 조회를 해볼 수 있습니다. 불의의 사고로

mailgam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