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tcut 또는 샷컷은 자유 오픈소스 크로스 플랫폼 영상편집 애플리케이션입니다. MLT 멀티미디어 프레임워크 위에서 개발되어 있으며, 동일한 개발자에 의하여 2004년 이후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영상, 소리, 이미지 포맷을 지원하고 다양한 파일 포맷으로 구성될 수 있는 다중 트랙들의 비선형 영상편집의 타임라인을 사용합니다. 오늘은 샷컷 다운로드 및 설치하는 방법을 안내드릴텐데요,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주소는 네이버나 구글 등을 활용하여 검색하시면 바로가기 링크를 통할 수 있으며, 메인화면 상단 우측에 있는 [Download] 메뉴를 눌러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해당 웹사이트를 통하여 다운받을때 멀웨어나 스파이웨어 및 애드웨어에 대한 걱정을 안하셔도 된다고 하는데요, 또한 브라우저 도구모음 또는 다운로드 관리자와 같이 Shotcut과 관련없는 소프트웨어의 번들을 거부한다고 합니다.
현재 제공하는 버전은 20.11.28인데요, 아마도 날짜를 바탕으로 하여 버전을 표시하는 것 같습니다. 자동으로 OS검색을 해주며 윈도우라고 알려주고 있네요.
서버는 두개가 있으며, 각각에 대하여 인스톨 파일과 포터블 압축파일을 제공합니다. 여러분들이 원하는 서버와 파일형태를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인스톨 버전으로 받아서 설치를 시작해보았습니다. 셋업파일을 실행하여 인스톨을 진행할 수 있는데요, 먼저 이용 약관 또는 라이센스에 대한 동의부터 해야합니다. 그다음 설치할 장소를 선택할 수 있는데 [Browse...] 버튼을 눌러서 위치변경을 할 수 있으며, 필요로하는 여유공간은 313.5MB입니다.
마지막으로 설치옵션 설정을 완료하면 샷컷 다운로드 및 설치과정을 모두 마칠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스크러빙, 트랜스포트 컨트롤은 OpenGL GPU 기반 처리에 도움을 받으며 수많은 영상 및 소리 필터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