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차권 구매는 레츠코레일 홈페이지, 코레일톡 앱, 승차권 자동발매기, 역(전철역 제외), 네이버 기차예매, 카카오T, 승차권 판매대리점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구매는 출발 1개월 전 07시부터 출발 20분 전까지(코레일톡은 열차출발 전까지) 가능하고, 결제는 신용카드나 KTX 마일리지/포인트 또는 현금계좌이체(홈페이지에 한함)로 하실 수 있습니다. 결제금액이 5만원 이상이면 신용카드 할부결제가 가능하고, 결제 후 모바일티켓이나 홈티켓으로 직접 발권할 수 있어요.
승차권에 표기된 출발시각 이전까지 홈페이지나 코레일톡에서 승차권 환불/취소/반환 신청을 할 수 있는데요, 출발시각 이후에는 역에서 환불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코레일톡으로 구매한 승차권(KTX)은 열차출발 후 10분까지, 열차 내가 아님이 확인된 경우 코레일톡에서 환불접수가 가능합니다. 승차권에 표기된 도착역 도착시각 이후에는 환불신청이 불가합니다.
ARS 반환은 자동응답시스템(1544-1188)을 통한 반환으로 철도고객센터 상담원 연결을 통환 반환(전화반환신청)과는 다릅니다. 구입한 승차권의 환불을 원할 경우에는 환불신청 시점에 따른 위약금이 발생하며, 명절 특별수송 기간은 주말(금/토/일/공휴일) 위약금 기준을 적용합니다.
열차 취소 수수료 또는 환불 위약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일반승차권 환불 위약금
구분 | 출발 전 | 출발 후 (역 창구에서 환불신청) | ||||
1개월~출발 1일전 | 당일~출발 3시간전 | 출발 3시간 전 경과 후~출발시간 전 | 20분까지 | 20분경과 후~60분 | 60분경과 후~도착 | |
월~목 승차권 | 무료 | 5% | 15% | 40% | 70% | |
금~일, 공휴일, 명절특별수송기간 승차권 | 400원(구매일 포함 7일이내 환불시 감면) | 5% | 10% |
2. 단체승차권 환불 위약금
구분 | 출발 전 | 출발 후 (역 창구에서 환불신청) | |||
출발 2일 전까지 | 1일 전~출발시간 전 | 20분까지 | 20분경과 후~60분 | 60분경과 후~도착 | |
단체승차권 | 400원 x 인원수 | 10% | 15% | 40% | 70% |
최저위약금은 400원이고, 태풍/홍수 등 천재지변으로 열차에 승차하지 못한 경우에는 승차일로부터 1년 이내에 승차권과 승차할 수 없었던 사유를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를 역에 제출하시면 운임/요금의 50%에 해당하는 금액을 환불해드립니다.
열차가 출발할 때까지 승차권을 결제만하고 발권하지 않는 경우에는 시스템에 의하여 자동취소되며, 출발 후 15%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역에 방문하여 승차권 환불신청이 어려운 고객은 출발 1개월 전부터 출발 전까지 철도고객센터(1544-7788번 또는 1588-7788번, 이용료 발신자 부담)나 홈페이지 또는 코레일톡(역 구입 승차권 환불신청)에서 환불신청이 가능합니다.
전화 반환 신청의 경우 철도 고객센터와 함께 전화반환 전용 전화(1544-8787번, 이용료 발신자 부담)를 8시부터 20시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운영시간 외에는 ARS를 통한 전화반환 접수(1544-1188번, 이용료 발신자 부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화/인터넷/코레일톡+ 환불 신청 서비스는 특별약정 제도로 운영하고 있으며, 고객이 환불청구 및 환불안내 등에 동의한 경우에 한하여 이용이 가능합니다.
현금결제 고객은 출발일로부터 1년 이내에 역에 해당 승차권을 제출하면 환불 위약금을 뺀 나머지 금액을 환불해드리고, 신용카드로 결제한 승차권은 전화 반환 접수를 하는 경우 접수와 동시에 반환됩니다. 다만, 카드사에 따라 3~5일 정도가 소요될 수 있습니다.
<관련글>
https://mailgame.tistory.com/198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