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공단 전화번호는 1577-1000번이고, 상담이 가능한 시간은 평일 09시부터 18시까지입니다. 전화통화로 간편하게 건강보험 및 장기요양보험 전반에 대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전화하실 경우에는 해외직통번호 82-33-811-2001번을 이용해주시고, 국민연금 보험료 문의는 1355번 및 고용산재 보험료 문의는 1588-0075번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통화요금은 ARS 안내멘트 이후부터 적용되고, 발신자(고객)가 부담합니다. 무선전화는 고객이 이용하고 있는 요금제에 따라 달리 적용되고, 유선전화는 발신지역에 따라 시내/시외전화 요금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ARS는 업무시간 내와 업무시간 외에 따라 단축번호가 구분되어 있으며, 각 번호에 대한 안내는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객센터 인사말이나 각종 안내멘트 송출 중에 단축번호를 누르셔도 해당 서비스로 이동하며, 평일 업무시간 외나 주말 및 공휴일에도 셀프 서비스는 이용이 가능합니다.
납부마감일 등 전화가 많이 집중될 경우에는 업무시간 내에도 상담사 연결이 어려울 수 있으며, 일시적으로 셀프서비스만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에서는 신속 정확한 상담으로 고객감동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과 관련하여 가입자격/보험료/보험급여/건강검진/의료급여/노인장기요양보험 등 각종 제도안내 및 업무상담을 하고 있으며, 건강보험 외 연금/고용/산재보험과 같은 4대사회보험의 보험료 납부관련 상담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건강드림콜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고객센터 상담사(나눔천사)가 홀로 사시는 어르신께 정기으로 안부확인 전화를 드리는 봉사활동입니다. 이를 통해 고립감과 우울감이 높은 어르신들의 말벗이 되어 정서적 지지는 물론이고, 사회 안전망 강화 및 나눔문화를 확산하는 사회적 책임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내용은 주 2회 안부확인 전화, 취약노인 맞춤형 생활정보 제공, 긴급출동 의뢰 시스템 등입니다.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를 통한 드림콜서비스 대상자와 결연합니다.
기타 상담관련 연락처는 다음을 참고하세요.
외국어상담 033-811-2000번(해외직통 82-33-811-2001) : 외국어상담 서비스는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우즈베크어를 사용하는 외국인이 건강보험업무에 궁금한 사항이 있는 경우 전문상담사와 상담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수어상담 씨토크 번호 070-7451-9009번 : 수어상담 서비스는 청각/언어장애인이 공단업무에 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는 경우 휴대전화를 통해 영상수어상담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금연상담 033-811-2090번 : 금연치료 지원사업 참여자 및 참여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제도안내 및 금연 관련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장기요양관련 기관청구 상담 033-811-2002번, 종사자고충 상담 033-811-2282번 : 장기요양기관의 청구상담 등에 관한 문의를 할 수 있는데요, 장기요양종사자의 처우개선 및 권익과 인권 보호를 위한 고충상담 전용창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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