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상담은 소비생활을 위해서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 등을 사용 또는 이용하는 과정에서 불편을 겪거나 피해를 입은 경우 소비자상담센터 전문상담원이 상담이나 정보제공 등 소비자불만을 처리하는 절차입니다.
한국소비자원 또는 소비자고발센터 전화번호는 국번없이 1372번이고, 전국 단일 대표번호를 이용해서 전국 소재 상담기관들을 네트워크화하여 신속한 전화연결로 상담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모범상담 답변과 상담정보 관리를 통하여 고품질의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한국소비자원와 11개 소비자단체 및 16개 광역시도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상담 단계에서 원활하게 해결되지 않을 경우에는 피해구제 또는 피해처리 단계로 이관될 수 있습니다.
상담신청은 네가지 방법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전화상담입니다. 국번없이 1372번이고, 이용시간은 평일 09시부터 18시까지 및 점심시간은 12시부터 13시까지이며, 통화요금은 발신자가 부담합니다.
두번째는 인터넷상담입니다. 1372 소비자상담센터 페이지(1372소비자상담센터 홈 (ccn.go.kr))에 접속하여 다양한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방문상담입니다. 한국소비자원 본원 주소는 충청북도 음성군 맹동면 용두로 54 한국소비자원 1층이고, 서울강원지원은 서울시 송파구 송파대로 167(문정테라타워 A동 15층) 한국소비자원 서울강원지원 방문상담실입니다.
네번째는 채팅상담입니다. 피해구제/분쟁조정(ODR) 홈페이지(한국소비자원 (kca.go.kr))에 접속하여 메인화면의 [소망챗] 아이콘을 눌러서 이용해주세요. 운영시간은 평일 09시 30분부터 17시까지 및 점심시간은 12시부터 13시까지입니다.
섬유/피혁/세탁서비스 심의 접수처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에듀타운로 102 광교중앙역 SK뷰 3층 한국소비자원 경기인천지원 심의접수처입니다.
신발제품 및 신발세탁 서비스 심의 접수처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황령대로 24(부산상공회의소) 10층 한국소비자원 부산울산경남지원 심의접수처입니다.
섬유/신발 제품 및 세탁서비스 상담은 [섬유/신발제품 심의위원회] 심의결과 손상 등 소비자 피해의 원인이 사업자에게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피해구제가 이관됩니다.
한국소비자원은 법무부 외국인 종합안내센터와 연계하여 국내 체류중인 외국인과 다문화가정 소비자를 위한 외국인 전용 상담전화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043-880-5400번으로 연락하시면 되고, 통화요금은 발신자가 부담하며, 이용가능 시간은 평일 09시부터 18시까지 및 점심시간은 12시부터 13시까지입니다.
해외 직접구매(해외사업자) 관련 문제가 사업자와 원만히 해결되지 않은 경우에는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 사이트(국제거래 소비자포털 (kca.go.kr))에 접속하여 상담신청 하시면 국제거래지원팀 담당자가 검토 후 답변드립니다. 구매대행 및 배송대행 이용관련 불만은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서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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