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정보

yessign 인증서 종류 및 용도

by mailgame 2021. 4. 5.

공동인증서는 전자서명의 검증에 필요한 공개키에 소유자 정보를 추가해서 만든 일종의 디지털 신분증 및 인감증명입니다. 개인키와 한쌍으로 존재하며, 2020년 12월 10일부터 전자서명법 개정에 따라 1999년부터 가진 우월적 지위를 잃고 공인인증서에서 공동인증서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오늘은 금융결제원 금융인증센터 또는 yessign 인증서 종류와 용도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우선은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식 홈페이지 주소를 찾아서 접속해야 합니다. 웹이나 인터넷검색을 활용하여 쉽게 접속할 수 있으며, 메인화면 상단의 [공동인증서비스] 메뉴에서 [공동인증서 소개] 항목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공동인증서는 금융인증센터의 풍부한 운영경험을 바탕으로 안전하게 발급 및 관리됩니다. 그럼 종류 및 용도를 보겠습니다. 먼저 개인인데요,




범용과 은행/신용카드/보험용으로 구분됩니다. 용도에 대한 설명을 확인해보시구요, 수수료는 범용이 4400원이고 나머지는 무료입니다.

 

다음은 법인을 보겠습니다. 범용은 금융기관 및 정부민원업무와 기타 전자문서 관련 제반업무용이며 수수료는 11만원입니다. 은행/신용카드/보험용은 조회와 자금이체 등 은행업무와 보험업무 및 신용카드 업무, 정무 민원업무용이고 수수료는 4400원입니다.

 

세번째로는 법인 및 특수목적을 보겠습니다. 용도는 전자세금용, 전자수입인지용, 조달청 원클릭용, 금융위원회 CRT용, 서버용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수수료는 서버용이 가장 비싼데 무려 110만원이나 하더군요. 수수료는 발급과 갱신발급시 부과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