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천세란 모든 원천징수대상 소득에 대하여 부과되는 소득세와 지방소득세를 의미합니다. 원천징수란 해당 근로자의 원천세를 사업자가 근로자의 급여에서 먼저 제한 후 국가에 대신 납부하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또한 원천세율이란 원천징수 되는 세율을 의미하며, 근로자는 소득유형에 따라서 납부하게 되는 소득세율에 차이가 있습니다.
오늘은 원천세 계산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에 접속하여 계산결과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검색을 활용해서 접속할 수 있으며, 기준년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공제대상 가족수는 본인, 배우자, 부, 모, 형제자매, 자녀를 포함합니다.
이 원천징수세액 계산은 개략저긴 계산이기때문에 정확한 계산은 반드시 세무전문가와 상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도 임의로 월소득을 입력하여 원천징수액이 얼마나 나오는지 보겠습니다.
대상소득이 근로소득인 경우 월소득이 300만원일때 소득세는 84850원이 나오고 주민세는 8480원이 나옵니다. 원천징수 내용은 20세이하 자녀수를 0명, 공제대상가족수는 본인포함 1명, 소득세액은 100%로 설정했습니다. 대상소득이 일용근로자 월지급액인 경우 월소득이 300만원일때 소득세는 76950원이 나오고 주민세는 7690원이 나옵니다. 근로일수와 소득세액 기준은 위의 표와 같으며, 원천징수세액은 1천원 미만인 경우에는 징수하지 않습니다.
근로자는 원천징수세액을 근로소득간이세액표에 따른 세액의 80%, 100%, 120% 중에서 선택할 수 있고, 원천징수방식을 변경한 후에는 재변경까지 계속 적용해야 합니다. 근로소득 간이세액표에 따른 세액보다 적게 원천징수 및 납부하는 경우 과소납부한 세액에 대하여 원천징수납부불성실가산세가 부과되므로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